'말도로르'가 6개의 입술을 삽입하는 곳에서, 에테르 차원과 잠시간 중첩되는 두 겹의 바닥에 사치스러운 햇살이 기운다. 여기, '여느 날 여느 때의 아침을, 죽어서 맞는' 몸들. 그들은 무던히 창작을 경작하던 농부들이다.

'끝이 없는 집'은 딸의 에너지 혈류를 짚는 생어머니의 몸짓에 느즈막히 정각을 알리는 오래된 뻐꾸기 시계처럼 경련한다. 그가 수직이 된 것은 다만 매달려 있기 때문이다. 소생을 거부하는 몸들이 박치의 메트로놈으로 음감을 맞추니, 요정의 외피를 쓴 작은 모터 마냥 예정된 방전을 향해 진동한다. 텅 빈 엄마와 거짓말 하는 딸, 낫을 든 천사와 헐벗은 소방대원은 기버(Giver)의 체위로 헌신한다.

모든 것이 끝나고 망해버린, 그러니까 생사로부터 해방된 현장은 해체된 사랑의 오페라로서 잠시간 조직된다. 에널 플러그처럼 굴곡진 유충들의 호흡관으로 담궈낸 알코올은 초대된 이들 사이를 유동한다. 마비된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구역감이 들고, 단말마조차 허용되지 않도록 도핑된 에테르 칵테일. 매캐한 목넘김, 이 비린내 나는 잔. 붓고 편향된 눈을 감고 자랑스럽게 음미해보는, '이 기막힌 잠'….

일몰에도 선명한 오전 찰나의 직광처럼, 에너지는 손상되지 않는다는 믿음처럼, 시차를 두고 돌아온 사건들의 잔여물을 회수하고 너덜너덜한 신경의 숨겨진 주소들에 협박문을 반송하라. 과로한 몽유병자들은 이제 위태로웠던 몰입의 순간들을 부검대 위에 올린다.

  1. 김언희 Kim Eon Hee, 【여느 날, 여느 아침을】, 2019 (현대문학 2019.7)
  2. 시빌 루퍼트 Sibylle Ruppert, 【말도로르의 노래 Les Chant de Maldoror】, 105 x 85cm, 1978
  3. 이미래 Mire Lee, 【끝이 없는 집 Endless House: Holes and Drops】, multiple ceramic sculptures on a scaffold, lithium carbonate and iron oxide glaze liquid, pump, motor and other mixed media, 2022 베니스 비엔날레 '꿈의 우유 The Milk of Dreams' 본관에 설치, 2022
  4. 실비아 플라스 Sylvia Plath, 【레이디 라자러스 Lady Lazarus】, 1965/2022(손나리 역)
  5. 아글라야 페터라니 Aglaja Veteranyi, 【아이는 왜 폴란타 속에서 끓는가 Warum das Kind in der Polenta Kocht】, 1999/2021(배수아 역)
  6. 가에타노 도니체티 Gaetano Donizetti, 【아름다운 소리 Il Dolce Suono】, 오페라 '람모르무어의 루치아 Lucia di Lammermoor', 1835
  7. 가에티노 도니체티 Gaetano Donizetti, 【남 몰래 흐르는 눈물 Una Furtiva Lagrima】, 오페라 '사랑의 묘약 L'elisir d'amore', 1832
  8. 에릭 세라 Éric Serra, 【디바댄스 The Diva Dance】, 영화 '제 5원소 Le Cinquième élément', 1997

  9. 영안 YoungAn, 【밀과 보리가 자라네】 (원곡 작사 미상 번안 동요), 편곡, 연주와 노래, 2022
  10. 영안 YoungAn, 【해가 떠오르네】, 작곡, 연주와 노래, 2022
  11. 영안 YoungAn, 【진정제 아기천사】, 작곡, 노래, 2022
  12. 영안 YoungAn 【슬픈 자들의 목을 쳐】 (부분 인용 Erich Fried 'Die Maßnahmen(조치), 1957), 작곡, 연주와 노래, 2022
  13. 영안 YoungAn, 【천사】, 작곡, 연주와 노래, 2022
  14. 영안 YoungAn, 【어서 집으로 돌아오렴】, 작곡, 전자음악과 노래, 2022
  15. 백상 BaekSang, 화재대응능력2급 '공기호흡기 장착 및 비상호흡법', 라이브 퍼포먼스, 2017/2022
  16. 백상 BaekSang, 화재대응능력2급 '요구조자 검색 및 구조', 영안과 라이브 퍼포먼스, 2017/2022
  17. 백상 BaekSang, 화재대응능력2급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 라이브 퍼포먼스, 2017/2022

  18. 게임엔진 시뮬레이션(Unity)
  19. 스크리닝(LED Panel 2m*4.5m, SamSung, LG)
  20. 센서 시스템(Perception Neuron, Kinect, Velodyne Lidar)
  21. 사운드 시스템(Logic, Presonar, GnS, Shure, KLOTZ, KORG)

  22. 기획/제작/연출/개발: 차연서(호스트) 이상화(어시스턴트 호스트)
  23. 퍼포머 - 천장 아래: 나리(에너지힐러 엄마) 금원(거짓말하는 딸) Bernardino(테너)
  24. 퍼포머 - 하늘 아래: 영안(노래) 백상(전자음악/어시스턴트호스트) 지영(사진) 연서(호스트)
  25. 버츄얼 바디: 이미래(암스테르담에서)
  26. 버츄얼 렉쳐: 양효실(서울에서)
  27. Mosquitolarvajuice 2022




프로젝트 안내

포스트 레즈비언 오페라 - 리퀴드 컴퓨테이션 - 라이브 퍼포먼스
1부, 2부, 커튼콜

날짜와 시간
  • 1회차 2022.12.30(금) 오전 11시
  • 2회차 2022.12.31(토) 오전 11시
  • 1부, 2부, 커튼콜 - 약 1시간
  • 찾아오는 길
  • LES601 선유
  • 영등포구 양평로22마길 2, (107-3) 1층(양평동5가)
  • 도보: 선유도역 2번 출구에서 도보8분
  • 주차: 코오롱디지털타워 지하주차장(1시간 3,000원)
  • 인근 건물: Les601 선유는 2022년 8월에 개관한 포토스튜디오입니다. 양평로22마길 초입에 위치해있으며 같은 골목에 자동차정비소, 드라이아이스업체, 목재소, 그리고 미술공간 Hall 1이 위치해있습니다.
  • 관객 인원 및 동선
  • 회차당 최대 80인
  • 천장 아래 / 하늘 아래 - 두 개의 방을 오가며 자유 관람
  • 입장료
  • 자율기부 - 하나은행 24991019337007 차연서
  • 모스키토라바쥬스 1 온스(30ml)가 담긴 스트레이트 잔 포함
  • 모스키토라바쥬스의 프로젝트 로고가 각인된 스텐 칵테일 지거를 관객용 잔으로 사용합니다. 공연이 끝난 후 기념품으로 가져가세요.
  • 문의
  • energywhoisshe@gmail.com
  • instagram.com/msqt.kr
  • msqk.kr
  • 입장 및 관람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및 그 외 필요한 문의는 주최 측으로 연락바랍니다.
  • 주최/주관 차연서
  • 후원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2022 Unfold X
  • 포스트 레즈비언 오페라, 리퀴드 컴퓨테이션

    차연서는 기획/연출/개발을 겸하는 창작자로서 ‘리퀴드 컴퓨테이션'과 융합된 ‘포스트 레즈비언 오페라'를 새로운 장르로 모색한다.

    쥬시 모스키토 라이브는 '가위치기'라는 마찰 체위를 변형하며 출발한다. 삽입에의 죄책감과 매혹, 편향되고 부은 눈이 만드는 날선 촉각에 대해 다루고, 스스로 감금된 자들을 위한 불가능한 탈출론을 고안한다.

    이어서 녹화된 설치이자 약속된 풍경으로서 '애브리 모스키토'는 소금으로 구획된 무대에 정지된 퍼포머들처럼 가둬진 신체와 미디어, 즉슨 트라우마들을 햇볕으로 날려보내는 이야기로 시차를 둔 애프터파티 혹은 커튼콜을 전했다.

    이번 모스키토쥬스 생사를 알 수 없는, 혹은 수없이 환생하는, 애늙은 유충들과 함께 - 모욕감을 장신구 마냥 과시하기 시작한다. 다양한 레이어의 마취된/진정된/잠든 신체를 무대에 위치시키며, 우리들에게 긴요한 가능태로서의 창조적 노동, 회복, 그리고 사랑에 대해 주파수를 맞춰보기로 한다. 그것은 소진된 채 살아있는 몸과 마음, 그리고 에너지를 위한 '조치'가 된다.

    이어진, 연루된, 돌보는 사람들

    출연/연출/음악
    퍼포머 | 손나리 김금원 영안 백상 홍지영 Bernardino Lee 차연서
  • 에너지힐링 및 'Lady Lazarus' 번역/낭독 | 손나리
  • 'Una Furtiva Lagrima' 테너 실연 | Bernadino Lee
  • '밀과 보리가 자라네' 및 창작곡 셋리스트 실연 | 영안
  • 'Il Dolce Suono' 및 'Diva Dance' 전자음악/가상악기 제작, 공기호흡기 및 소방호스 운용 | 백상

  • 버츄얼 바디 / 렉쳐 | 이미래 양효실
  • 조각 원작 및 자료 제공, 변용 자문 | 이미래
  • 비대면 강의 진행 | 양효실
  • 비대면 강의 참여 | 손나리 김금원 영안 백상 차연서 홍지영 이미래 리타/이연숙

  • 드랙 자문 | Isu Mignon Mignonne
    영안에 음성치료 / 백상에 목소리샘플링 협력 | Bernardino Lee
    영시 원작 | Sylvia Plath
    영시 변용 협력 | 정은숙(마음산책), Plath Estate

    무대/기술
    금속공예 | 김영광
    공간디자인 | NACA/김혜정
    LED 스크린 대여 및 설치 | (주)스마트인터렉티브
    라이더 센서 지원 | (주)루미솔
  • 게임엔진 시뮬레이션 개발 | Energywhoisshe
  • 3D 스컬핑 (지브러쉬/라이노) | 김영광
    인터렉티브 사운드 협력 | 곽지원
  • 음향 시스템 운용(가상악기, 마이크, 스피커, 믹서) | 이상화 차연서
  • 센서 시스템 운용(애저키넥트, 벨로다인라이다, 퍼셉션뉴론) | 차연서 이상화
  • 현장/기록
    도어퍼슨 (입장/주류/굿즈) | 안현진 이솔엽
    ① 흑백사진 기록 | 홍지영
    ② 라이다 기록 | 차연서 이상화
    ③ 영상 기록 | 박태영
    공간 대여 및 협력 | LES601 선유

    홍보/아카이빙
    일러스트레이션 | 시빌 루퍼트
    일러스트레이션 변용 협력 | 폴 월터 (시빌 루퍼트 사후 유산 소유), 마르코 위지그 (기가 뮤지엄 디렉터)
  • 웹사이트 제작 | 차연서
    1. 레거시 러셀, 다연 옮김, 『글리치 페미니즘 선언』, 미디어버스, 2022
    2. 다이애나 테일러, 용선미 옮김, 『퍼포먼스 퍼포먼스』, 나선프레스, 2021
    3. 로트레아몽, 황현산 옮김, 『말도로르의 노래』, 문학동네, 2018
    4. 지영, 『지영』, 주로출판사, 2022
  • 서문 | 차연서

  • 포스터 및 타이틀 디자인 | 인현진
    웹페이지 번역 | 다연

    기획/진행
  • 기획/제작/연출 | 차연서
  • 조연출/PM/예산 | 이상화
  • 의상/도구/장난감 | 차연서 이상화
  • 굿즈 | Energywhoisshe

  • 선정 사업명 | 2022 Unfold X 기획자캠프
    기획 멘토링 | 현시원 임익수
    기획자캠프 프로그램 운영 | 서울문화재단 융합예술팀

    주최/주관 | 차연서 Cha Yeonså
    후원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